티스토리 뷰

암보험가입요령, 암보험가입상담받기전 알아야 하는  6가지 비밀

   

 


출처: KBS 생로병사의 비밀
        
  


추천해주실거죠?

 
 
만약 이 글을 읽는 분께서 암 보험에 가입하고자 이 글을 읽는 것이라면 아주 잘 생각하셨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어떤 암보험을 고르시느냐?’가 남아있는 문제입니다.
  
미리 말씀 드리지만 ‘좋은 암보험’ 과 ‘나쁜 암보험’은 따로 없습니다. 나에게 어떤 암 보험이 맞는지를 찾아야 합니다. 또한 나에게 맞는 암보험을 찾기전 미리 선행하셔야 할 것은 ‘어느정도의 진단금이 필요한지?’를 아셔야 나에게 맞는 암보험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이미 저는 어느 정도의 암진단금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포스팅을 한적이 있습니다. 미리 읽어보시면 아마도 많은 도움이 되실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관련글 : 암치료비용(암진단금), 1억이나 필요하다는데 사실인가요?
       

우선 암보험의 종류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하나. 일시금지급형 vs 종합형

      
①  일시금지급형은 암 진단시 무조건 1회에 걸쳐서 약속한 거액의 진단보험금을 지급합니다.
     
종합형은 암 진단시에는 상대적으로 적은 진단금을 지급합니다. 그리고 수술시, 통원시, 입원시 때마다 별도로 보험금이 책정되어 있습니다.

     
둘. 만기환급형 vs 소멸형

     
만기환급형은 만기 시에 납입보험료의 100%정도로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비쌉니다. 
    
소멸형은 만기 시까지 암에 걸리지 않으면 납입한 보험료는 소멸되므로 전혀 돌려 받지 못합니다. 하지만 저렴합니다.
       

셋. 비갱신형 vs 갱신형

      
비갱신형은 납입만기 시까지 월납보험료가 인상되지 않고 고정이 됩니다. 하지만 비쌉니다.  
     
갱신형은 보통 보험만기시까지 계속 납입을 하며 계속 경험위험률에 따라서 지속적으로 상승가능성이 있습니다. 

    

암보험 가입, 이렇게 하면 절대 손해보지 않습니다.

        


출처 : 국가암정보센터(10만명당 발생인원수)

   
하나. 기본 중에 기본! 빨리 가입해라.

           
① 최근 암발병률은 매년 한번도 거르지 않고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보험사입장에서는 지급해야 할 보험금은 늘어 납니다. 그러다 보니 보험사별로 진단금을 낮추거나 보험료를 인상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② 즉, 암 보험료는 경험위험률(암발병률)을 근거로 산출되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서두르는 것이 저렴합니다. 
     

둘. 진단비는 높게, 기간은 길게 가입해라.

   
① 암 진단비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암 진단비는 단순 암 치료비용으로만 사용되지 않습니다. 암환자의 재취업률은 28%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 만큼 생활비를 고려해야 합니다. 
    

 


출처 : KBS 생로병사의 비밀(암전이율)
 
    
 
② 암은 ‘전이와 재발률’이 높기 때문에 한번 암에 걸리면 정상적이 생활이 상대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보조 건강의료식품, 꾸준한 치료, 꾸준한 건강검진, 충분한 휴식을 고려해야 합니다. 
    

 


출처 : 국가암정보센터


       
③ 국가암정보센터의 통계자료를 보면 암 발병률은 80세시점에 최고로 가장 높고 꾸준히 100세까지 발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가입하신 암보험을 보면 80세 만기로 설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제는 기본 100세 만기로 잡으셔야 합니다. 일부 보험사에서는 종신 암보험도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셋. 암보험은 절대 실효시키지 말아라

    
① 암보험은 가입 후 90일이 지나서야 보장의 효력이 발생합니다. 만약 실효를 시켰다가 다시 부활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90일의 면책기간은 다시 설정이 되므로 반드시 실효시키지 말고 적당한 보험료로 가입해야 합니다. 
      

넷. 순수보장형(소멸형)으로 가입해라

   
① 암보험은 그 자체로도 비쌉니다. 그런데 만기 환급형으로 가입할 경우에는 여기서 더 비싸지게 됩니다. 만기환급형으로 만기에 돌려받는 환급금은 결국 내가 납입한 보험료를 다시 돌려받는 샘입니다.

② 만기환급형은 우리나라의 소비심리를 활용한 보험사의 마케팅전략임을 반드시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③ 소멸형으로 가입하시고 만기환급형 보험료와의 차액을 저축하시면 오히려 이득인 경우가 많습니다.
    

다섯. 2차 암진단을 준비해라

     
① 암은 다른 질병과 달리 가장 무서운 것은 바로 ‘재발’과 ‘전이’입니다. 보통 완치기간을 5년으로 보는 이유도 바로 재발과 전이 때문에 그렇습니다. 하지만 유방암 같은 경우는 완치기간 5년이 지나도 재발률이 가장 높습니다.

② 보통 암보험은 한번 진단이 되면 그 것으로 암보험의 소명을 다하게 됩니다. 그러나 2차 암진단 특약에 가입하면 1차 암진단 이후에 다시 발병하는 2차 암진단에 대해서도 보장을 해줍니다.
  

여섯. 갱신형 보험도 고려해봐라.
    

① 갱신형 보다는 비갱신형 보험이 보험료 인상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② 하지만 현재 월수입이 적거나 지출이 많은 분들은 갱신형 암보험도 충분히 고려할 만 합니다.

③ 단기갱신(1년갱신, 3년갱신)보다는 장기갱신(15년갱신)을 활용해보세요
        

<< 관련 글 보기 >>

암치료비용(암진단금), 1억이나 필요하다는데 사실인가요?
암보험 필요성은 '암 발병원인'을 알면 답이 보인다.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손가락버튼 꾸~욱!!
 

[무료견적 신청시 주의사항]

무료견적받기를 신청하실 때는 이메일과 함께 연락처를 꼭 남겨 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암보험견적신청’이라고 기재해주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저는 독립재무설계사로서 각 보험사의 상품을 비교분석이 가능합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