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4월 뱅크샐러드 집계 금융상품 선호도 조사 결과 발표가 있었습니다. 이중에서 정기예금 분야에서는 웰컴저축은행 m-정기예금(복리형)이 선호도 1위로 자체 조사 결과가 신문기사로 발행이 되었는데요.




어떤 상품이길래 1위를 했을까? 하는 궁금증에 싸이트를 방문해서 조사를 해봤습니다. 겸사 겸사 타 저축은행의 정기예금 금리는 어떤가도 함께 확인해보았습니다.


| 웰컴저축은행 m-정기예금 단리와 복리



타은행과도 마찬가지로 m-정기예금은 단리와 복리가 있습니다. 이중에서 '복리'형이 1위를 하였습니다. 단리 방식은 매월 이자금 지급해주는 방식이고 '복리' 방식은 매월 이자를 재투자하는 방식이라서 복리형태가 됩니다. 복리와 단리는 똑같은 연 2.9%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단리와 복리 모두 10만원 이상 한도없이 가입할 수 있습니다.




| m-정기예금 기본 금리와 복리효과



위 사진은 웰컴저축은행 m-정기예금의 기간별 기본금리입니다. 3개월은 연 0.6%, 6개월은 연 1.8%, 12개월은 연 2.6% 입니다. 24개월은 연 2.8%, 36개월은 연 2.9%가 됩니다.


위 그림중 노란색 박스부분이 복리 수익률인데요. 3개월과 6개월은 복리효과가 없고요. 12개월은 기본금리는 2.6% 이지만 복리 수익률로는 연 2.63%가 발생합니다. 36개월의 경우 복리수익률은 연 3.02%까지 올라가게됩니다.


복리 예금을 가입하면서 만기를 3개월, 6개월, 12개월로 설정하시는 분은 없으시겠죠? 복리효과는 기간이 중요하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가입기간을 최대한 길게 하셔야 그 효과가 극대화가 됩니다.




| 타 저축은행 정기예금과의 비교



웰컴저축은행의 m-정기예금이 1위를 했는데요. 그렇다면 금리도 제일 높을까요? 저뿐만 아니라 다른 분들도 이 부분이 궁금할 것 같아서 금감원의 자료를 확인해보았습니다. 


위 자료료가 그 비교자료인데요. 보시면 최고의 예금금리는 바로 유니온저축은행의 e-정기예금이였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이 상품도 포스팅해봐야 겠습니다.



 

| 누가 많이 가입했을까?



위 자료는 웰컴저축은행의 자체 자료인데요. 남자가 26.5%, 여자가 73.5%로 여성분들이 월등히 많이 가입했습니다. 역시 여성분들이 꼼꼼하게 비교해서 가입하네요. 


그렇다면 남성분들은 목돈이 생기면 어떻게 할까요? 신뢰성은 제로이지만 제 경험에 의하면 남성분들이 여성분들에 비해서 좀 더 공격적입니다. 아마도 주식, 펀드, ETF, ELS 등 공격적인 투자를 하지 않을까? 하는 추측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