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액재테크로 ETF는어떨까요?



소액으로 몇 백정도를 운영하시려는 분들이 마땅히 투자할 곳이 없다고들 말씀을 많이 하십니다. 사실 이정도금액을 은행에 넣기도 뭐하고 주식에 투자해서 신경쓰기도 애매한 금액입니다.




만약 저라면 몇 백만원 정도의 소액재테크로 ETF에 투자를 할 것 같습니다. 물론 저도 소액으로 ETF에 투자를 많이 하기도 했구요. 그럼 왜 ETF를 추천드리는지 알아볼께요.


| ETF의 장점 01


이 상품은 기본 태생은 펀드입니다. Exchange Trading Fund의 약자이기도 하구요. 일단 펀드라서 주식에 비해서 안전성이 굉장히 높습니다. 왜냐하면 펀드는 기본적으로 운영 목적에 맞는 다양한 주식에 분산투자를 하기 때문이죠.




위 그림은 kodex 200이라는 ETF 입니다. 구성종목 top 10을 보시면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셀트리온, 포스코, KB금융, 현대차, 신한지주, 네이버 등 국내 대기업에 분산투자를 하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ETF의 장점 02


소액재테크로 재격인 이유가 1주당 가격이 굉장히 저렴합니다. 단 돈 몇만원만을 갖고도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에 투자할 수 있는 셈이죠.



위 이미지는 역시 KODEX 200 인데요. 1주당 가격이 31, 727원 밖에 하지 않습니다. 대부분 안전한 우량주에 투자하려면 적어도 1주당 몇십만원은 하는데요. 이 상품은 3만원이면 됩니다. 




| ETF의 장점 03


이 상품의 또 다른 장점중의 하나는 바로 '예측'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투자 상품을 100%로 예측할 수는 없겠죠. 하지만 이 상품은 특정 지수를 추종하도록 만들어지기 때문에 앞으로의 추세정도는 예측이 가능합니다. 



위 그래프는 우리나라의 주가지수 코스피지수의 10년동안의 월봉입니다. 대충만 보더라도 우리나라 코스피 지수와 KODEX 200 ETF의 추세의 흐름이 거의 흡사함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비슷한 이유는 KODEX 200이라는 상품은 우리나라의 코스피 지수를 추종하도록 분산투자가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주식에 투자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한 기업의 오너 경영능력, 회사의 경쟁력, 회사의 제품으 트렌드, 다양한 이슈와 소문들 정보들까지도 파악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ETF는 그런 잡다한 내용들을 파악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저 코스피의 흐름 정도만 꾸준히 지켜보면 투자 초보들도 대충은 알 수 있죠. 투자를 하고 혹시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그냥 수익이 날 때까지 기다리면 그만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나라가 망할 이유는 없으니까요.



 

| 그외의 장점


ETF는 펀드이면서도 주식이기 때문에 국내 주식양도차익에 대한 세금이 없는 것처럼 이 상품을 매도할 때 세금이 없습니다. 증권거래세만 있기 때문에 일반 펀드에 비해서 수수료 면에서 월등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상 소액재테크에 대해서 ETF를 추천해봤습니다. 어떤 상품에 투자를 하시더라도 꼭 성투하시길 바랍니다.